제199회사하구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2년 11월 13일(화)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제200회 사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심사된 안건
1. 제200회 사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의장제의)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이윤희·강달수·조영철·한정옥·김동하·최광렬·이복조 의원 발의)

(11시 34분 개의)

○위원장 이윤희  동료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9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직원으로부터 사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직원 남숙희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12일 의장으로부터 제200회 사하구의회 정례회 회기 및 의사일정에 대한 협의요청이 있어 오늘 회의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200회 사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의장제의)
○위원장 이윤희  의사일정 제1항 제200회 사하구의회 정례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이 협의 요청해 온 금번 회기와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회기운영계획안과 같으며 그 주요내용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제2차 정례회 회기는 2012년 11월 20일부터 12월 18일까지 29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11월 20일 11시에 개회식과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정례회 회기결정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및 위원 선임 건, 2013년 세입·세출안 제출에 따른 구정연설과 예산안 제안설명 청취 등을 심의하도록 되어 있으며 11월 21일부터 12월 17일까지 27일간 위원회별로 행정사무감사, 예산안 및 조례안 심사 등을 위하여 휴회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2월 18일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예산안 등 심의 의결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제200회 사하구의회 정례회 운영계획안
                              (부록에 실음)


  그러면 이상 말씀드린 제200회 정례회 회기 및 의사일정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이윤희·강달수·조영철·한정옥·김동하·최광렬·이복조 의원 발의)
                              (11시 37분)

○위원장 이윤희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13년도 세입·세출안과 201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의 효율적이고 종합적인 심사를 위하여 「지방자치법」제56조 제2항 및 「사하구의회 위원회 조례」제7조와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총무위원회에서 2명, 도시위원회에서 5명의 위원을 추천 받아 총 7명의 위원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참 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부록에 실음)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김동하 위원  이의 있습니다.
○위원장 이윤희  예, 김동하 위원 말씀하십시오.
김동하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선임하는데 왜 총무위원회하고 도시위원회하고 균형이 안 맞죠?
○위원장 이윤희  그것은 지금 현재 총무위원회에 보면 출산에 들어가는 한 사람, 우리 임영순 위원이 출산에 들어가고 또 첫째 저 또한 사실 가정상으로 제가 좀 문제가 있어서 제가 또 못 들어가게 되고 그렇다 보니까 아마 두 사람밖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김동하 위원  지금 총무위원회 총 몇 명입니까?
강달수 위원  강달수 운영위원입니다.
  제가 조금 말씀 드리겠습니다.
  총무위원회 총 6명이고 이번에 세 분 들어가셔야 되는데 다 개인적인 사정상 두 분만 들어가게 되어 있었고 또 이것은 도시위원회5명 해도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된 것입니다.
김동하 위원  아니, 제가 볼 때는 문제가 있다 없다는 게 중요한 아니고 총무위원회, 도시위원회가 나눠져 있으면, 비율이 3명, 3명 나눠져 있으면 거기에 맞춰 들어가야 되지 의원이 총무위원회, 도시위원회 있으면서 자기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서 예산결산위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해서 한쪽으로 치우쳤다고 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형평상 원칙에도 맞지 않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하려면 예산안을 거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그걸 선정을 해야 되는데 심의를 하고 다 해야 되는데 어느 한쪽 위원회로 치우치다 보면 편파적인 문제도 있을 수가 있고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이것은 다시 한 번 심사숙고했으면 좋겠습니다.
강달수 위원  저희들 생각은 그런데 다른 운영위원님들 생각은 또 어떤지 한 번 들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윤희  그러면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깐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0분 회의중지)

                     (11시 49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윤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계속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이의사항에 대하여 충분히 논의가 되었으므로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질의 토론은 생략하겠습니다.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의사진행에 적극 참여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199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0분 산회)


○출석위원
  이복조    조영철
  강달수    최광렬    
  김동하    한정옥
  이윤희
○출석전문위원
  최성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