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6회사하구의회(제1차정례회)
총무위원회회의록
제1호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2년 6월 21일(목)
장 소 총무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가. 세입·세무과
나. 기획감사실
다. 창조도시기획단
라. 총무국
심사된 안건
1.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가. 세입·세무과
나. 기획감사실
다. 창조도시기획단
라. 총무국
(10시 32분 개의)
오늘부터 내일까지 총무위원회 소관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가 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어려운 재정여건임에도 재정수요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 자체 재원은 계속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편성예산에 대한 사업 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낭비요인이 없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집행기관 간부공무원께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고 책임 있는 답변으로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6회 정례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직원으로부터 사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1.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가. 세입·세무과
나. 기획감사실
다. 창조도시기획단
라. 총무국
(10시 34분)
오늘 진행은 기획감사실, 창조도시기획단, 총무국, 보건소, 을숙도문화회관, 다대도서관 순서로 소관 부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먼저 듣고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은 후에 세입분야 총괄 심사를 하고 세출분야 편성상 세무과에 대한 심사를 먼저 하고 기획감사실부터 직제순서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기획감사실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기획감사실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홍순찬입니다.
지금부터 기획감사실과 동 주민센터 소관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봐 주시기 바랍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예산총괄, 기능별 현황, 성질별 현황, 주요 세출 예산 증감내역 순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예산총괄입니다. 이번 1회 추경 예산은 본예산보다 9800만 원이 감소해서 67억 59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세출예산의 기능별 현황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획감사실의 경우에는 일반 공공행정비에서 2억 6254만 9000원이 증가하였고 예비비가 3억 7729만 5000원이 감소하였으며 행정운영경비가 196만 4000원이 증가하고 전체 1억 1278만 2000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주민센터는 일반 공공행정비에서 2168만 1000원이 증가하고 행정운영비가 723만원 감소하여 전체 1445만 1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2페이지 성질별 현황입니다.
기획감사실의 경우에는 물건비에서 2761만 5000원이 증가하였고 경상이전경비에서 306만 3000원, 자본지출에서 2억 3356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예비비 및 기타에서 3억 7702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주민센터의 경우에는 물건비에서 2854만 3000원이 감소한 반면에 경상이전 경비와 자본지출에서 각각 389만 원, 3910만 4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끝으로 3페이지 주요 세출예산 증감내역입니다.
기획감사실 소관은 전자문서 시스템 통합스토리지 구입비에 2억 원, 홈페이지 초기화면 디자인 개발비 2000만 원, 감사실 신설에 따른 사무기기 및 비품구입비가 1600만 원, 업무용 프린터 구입비가 800만 원이 증가하였고 소송배상금에 500만 원, 자산 및 물품취득 집중관리 예산에 500만 원, 구민 배심원제 운영비 256만 원, 구민과의 대화의 광장 운영비 17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예비비는 3억 7729만 5000원 감소하였습니다.
이밖에 일반운영비 등에서 경상경비 640만원을 절감해서 계상을 해놓았습니다.
주민센터 소관으로는 괴정4동 통·반장 활동보상금과 청사주차장 정비, 하단1동 청사 이중창 설치, 하단2동 청사 보수, 신평1동 냉·난방기 교체, 신평2동 장애인 경사로 개·보수, 장림2동 음향기기 교체, 다대1동 청사 방수, 다대2동 장비보관용 컨테이너 구입비를 반영하였고 감천2동에는 다목적 복지센터 운영비 미집행분과 일반운영비 등 경상경비 절감분을 반영해서 계상을 해놓았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추가경정 예산안 중 소관 분야에 대한 기획감사실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기획감사실)
(부록에 실음)
이어서 창조도시기획단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창조도시기획단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창조도시기획단 소관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총괄 현황입니다.
총괄현황은 34억 1952만 6000원이 증가한 36억 3653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출현황입니다.
먼저 기능별 현황은 일반 공공행정비가 34억 2050만 2000원이 증가한 36억 2485만 6000원이 되겠으며 행정운영경비는 97만 6000원이 감소한 1168만 원이 되겠습니다.
성질별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페이지 주요 세출예산 증감내역입니다.
신평동 행복마을 센터 건립비에 2억 원, 동매사랑누리센터 조성에 5억, 산복도로 르네상스 2차 연도 사업에 21억 5700만 원, 2012년도 마을 미술프로젝트 공모사업 구비 매칭사업비 7000만 원, 감천문화마을 지역개발형 축제 지원에 5000만 원, 장림포구 명소화 2억 원, 그리고 경상경비 절감은 696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창조도시기획단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창조도시기획단)
(부록에 실음)
다음은 총무국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총무국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소 존경하는 이용덕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총무위원님들을 모시고 오늘 총무국 소관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게 됐습니다.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는 예산총괄과 일반회계, 특별회계 순으로 구분 보고 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2페이지 예산총괄입니다. 세입은 금년도 본예산 574억 8900만 원보다 125억 400만 원이 증가된 699억 9300만 원입니다.
이중 일반회계가 당초보다 124억 5100만원이 증가되었고 특별회계는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으로서 당초예산보다 5300만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출입니다. 금년도 본예산 508억 8800만 원보다 26억 35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그 중 일반회계가 25억 8100만 원이 증가되고 특별회계는 앞서 보고 드린 대로 5300만 원이 증가된 수준입니다.
부서별 세입·세출 현황입니다. 먼저 세입은 우리 구 세입을 총괄하는 세무과에 대다수가 있고 635억 4700만 원이 편성되었고 세출은 총무과 480억 6700만 원, 문화관광과 22억 2400만 원, 재무과 15억 6500만 원 등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일반회계 중 세입현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총괄은 앞서 보고 드린 대로 총 124억 5100만 원이 증가된 수준입니다.
이 중 세외수입이 당초보다 106억 1100만 원이 증가되었는데 국유재산매각 귀속금 8200만 원, 국유재산매각 대금이 11억 7000만 원이 증가되었으며 순세계잉여금 61억 4900만 원이 증가하는 등 임시적 세외수입이 증가되었습니다. 녹색생활실천마을 추진을 위한 특별교부세가 6500만 원 증가하였고 국·시비 보조금이 18억 32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국고보조금은 성인문해교육 지원에 2000만 원, 방과 후 학교 지원센터 운영에 6000만 원, 신평1동 작은 도서관 조성에 7000만 원, 운동장 생활체육시설 지원에 10억 5000만 원, 여행 바우처 지원에 6000만 원 등 12억 60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시비보조금으로서는 다양한 학교운동장 조성사업으로 7500만 원, 도시환경정비에 6200만 원, 운동장 생활체육시설 지원에 1억 5000만 원, 국·공유재산 실태조사 관련 9300만 원, 무형문화재 재단 운영지원 100만 원 등 5억 71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4페이지 세출현황입니다.
세출은 당초보다 25억 8100만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 중 인건비가 4억 6100만 원이 증가되고 물건비가 2억 1600만 원, 경상이전경비가 6억 5600만 원, 자본지출경비가 11억 500만 원, 그리고 예비비 및 기타 1억 4200만 각각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세출의 주요 증감내역입니다.
먼저 인건비는 4억 6100만 원이 증가되었는데 연말 지급하던 공무원 연가보상비를 상·하반기 분리 지급토록 지침이 변경되어 상반기 지급할 5일분의 연가보상비 반영분 2억 5900만 원,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인건비 7300만 원, 환경공단관리 인건비 1억 2000만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구보편집 계약직원, 낙조분수 관리 계약 직원, 청원경찰 등 기타직 보수가 15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물건비는 사무관리 등 일반운영비 1억 9200만 원, 업무추진비는 180만 원 감액조치 되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경상이전경비는 6억 5600만 원이 편성되었으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 바우처 사업에 8600만 원, 어린이 합창단 운영지원에 6000만 원, 무형문화재 전승지원사업에 825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부일외고 운동장 체육시설을 설치하는 다양한 학교 운동장 조성사업에 1억 5000만 원, 건국중학교 부산자동차 고등학교 운동장에 잔디구장을 설치하는 운동장 체육시설 지원에 8억 5000만 원, 성인문해교육 지원에 2600만 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공무원성과상여금은 4억 4300만 원이 감액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자본지출은 공공체육시설 확충 지원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서 을숙도 테니스장 조성에 5억이 편성되고 도시환경정비사업비가 시비지원금으로 6200만 원이 편성됐습니다.
또한 감천 다목적 복지관 건물 증축을 위해서 시비 8000만 원, 신평1동 작은 도서관 조성을 위해서 500만 원, 사하 관광기반을 위해서 경관 조명 설치비 3000만 원이 편성됐습니다.
자산취득비는 사하 관용차량 교체 구입비 6700만원이 편성됐습니다. 반환금은 국·시비 보조금 사용 잔액으로 1억 4200만 원이 계상됐습니다.
마지막으로 7페이지 특별회계 소관입니다. 총무과에서 관리하는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특별회계는 당초보다 53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세입은 순세계잉여금으로 대체하였으며 세출은 신평2동 비봉산 약수터 외 1개소 운동기구 설치에 1200만 원, 감천2동 치안센터 주변 포장공사에 3800만 원, 그리고 반환금에 2900만 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국 소관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면서 우리 구의 어려운 재정형편을 고려해서 최대한 국·시비 지원금 확보와 실효성 있는 예산편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진심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총무국)
(부록에 실음)
평소 존경하는 이용덕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을 모시고 보건소 소관 2012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도 제1회 추경 보건소 소관 예산은 국·시비 보조사업의 예산 증감사항, 자체 사업 중 필수적인 부분만 추경예산에 편성한 내용으로써 대 주민 의료복지증진사업 외에 불요불급한 경비는 최대한 억제하는데 노력하였습니다.
보건소 소관 예산총괄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은 64억 2300만 원으로 기정예산액 62억 8100의 2.2%인 1억 41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세출예산은 81억 8600만 원으로 기정예산액 77억 3900만 원의 5.46%인 4억 47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세입 증감 내역으로는 국고보조금 9358만원, 시비보조금은 4775만 원 증가해서 전체 1억 4133만 원이 증액편성 되었습니다.
세출 증감 내역으로 정책사업비 2억 9947만원 증가, 행정운영경비 182만 원 감소, 반환금이 1억 4955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세출내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업비 중에서 노인, 장애인 구강 건강관리 사업에 1억 10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구민 보건향상을 위해서 계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사업에 3억 2197만 5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행정운영경비 중에서 부서 운영수용비 등 일반운영비 절감액 30만 6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으며 전임 계약직 의사 관내여비가 176만 5000원이 감소되었으며 기관운영비 등 업무추진비에서 15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국·시비 보조금 반환금은 전년도 국·시비 보조사업 시행 후에 잔액 1억 4955만 원을 반납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사하구민의 보건의료사업에 꼭 필요한 경비임을 감안해서 원안대로 통과되도록 부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보건소)
(부록에 실음)
이어서 을숙도문화회관 소관 행정운영에 대한 을숙도문화회관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을숙도문화회관 소관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 예산총괄부분입니다.
을숙도문화회관 운영에는 본예산 8억 7870만 9000원보다 1903만 3000원 증가된 8억 9774만 2000원으로 2.17% 증가되었고 행정운영경비는 본예산 2624만 6000원보다 15만 1000원이 증가된 2639만 7000원이 편성되어 본예산 9억 495만 5000원에 비해 1918만 4000원이 증가된 9억 2413만 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업별 예산내역은 공연기획 및 문화강좌 운영은 본예산에 비해 1609만 원 증가된 4억 1745만 원, 문화회관 시설물 관리는 32만 8311만 1000원으로 173만 원 증가되었고 쾌적한 휴식공간 조성으로 1857만 6000원으로 26만 6000원이 감소되었으며 공연장 관리는 687만 9000원이 증가된 1억 3340만 5000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행정운영경비인 기본경비는 15만 1000원이 증가된 2639만 7000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3페이지 일반회계 세출내역입니다. 을숙도문화회관 운영에 8억 9774만 2000원으로 편성되었으며 세부 단위 사업은 공연기획 및 문화강좌 운영에 4억 1745만 원, 문화회관 시설물 관리에 3억 2831만 1000원, 쾌적한 휴식공간 조성에 1857만 6000원, 공연장 관리에 1억 3340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행정운영경비는 기본경비 2639만 7000원 편성하였습니다.
4페이지 세출예산 증감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절감 내역으로는 전기료 510만 원, 청소위탁관리용역비 819만 2000원, 유압사다리 구입비 1757만 원 등 총 3809만 6000원이 감소되었으며 이는 정부 예산절감 계획에 따라 절감한 것입니다.
예산 증가내역으로 기획공연 홍보물 제작비 1080만 원, 대공연장 옥외전광판 교체 및 증설 등 공사비 1900만 원, 무상 포장비 구입 66만 원, 옥외시설물 관리용 CCTV 설치 750만 원, 터널 조명기 등 각종 조명기 구입비 1682만 원, 소공연장 음향 CD플레이어 구입비 170만 원, 스캐너 및 팩스기 구입비 80만 원을 반영하여 총 5728만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을숙도문화회관 2012년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숙도문화회관)
(부록에 실음)
다음은 다대도서관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다대도서관장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대도서관장 정한식입니다.
다대도서관 2012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총괄예산, 세출예산 현황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 2페이지 1번 총괄예산입니다.
다대도서관의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총액은 15억 4463만 1000원으로 당초예산 14억 2300만 원보다 약 1억 216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두 번째, 세출예산 현황입니다.
가항의 세출예산 기능별 현황은 문화예술 분야에서 1억 1000만 원이 증가하였고 기타 행정 운영비에서 107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그 다음 나항의 성질별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3페이지 다항의 세출예산 증감 내역입니다. 먼저 주요예산 증가내역으로는 도서구입비 중 시비 지원금이 2400만 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독서 진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임산부, 노약자,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도서대출 특별서비스 시범 사업비를 38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종합자료실, 어린이 자료실 야간 운영에 따른 기간제 근로자 인건비 국·시비 보조금이 716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 작은도서관 운영에 따른 전담인력 기간제 근로자 인건비가 1835만 4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 신평1동 작은도서관 개관에 따른 운영비 1340만 원이 증액되었고 「개인정보 보호법」개정에 따른 도서관 프로그램에 개인정보 보호 모듈 설치 도서관 홈페이지 정비에 따른 소요예산 10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작은도서관 통합운영에 따른 차량 구입비, 차량 구입에 따른 차량 유지비, 사서 계약직 급여 인상 부분에 따른 행정비가 1086만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4페이지 절감내역입니다. 총 절감액은 3047만 4000원이며 그 중 도서구입비 2400만 원이 시비 지원금이 증가함에 따라 구비에서 삭감 편성하였으며 그 외 정부 방침에 따른 예산절감액을 포함한 전체 3047만 4000원을 삭감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다대도서관 제1회 추경예산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다대도서관)
(부록에 실음)
다음은 우리 위원회 소관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1페이지부터 5페이지까지는 일반현황으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검토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 예산안입니다.
2012년 제1회 추경예산의 세입 규모는 총 3001억 1500만 원으로 2012년도 당초 예산대비 529억 4400만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지방세와 세외수입 등 자주재원은 699억 7300만 원이며 조정교부금 및 국·시비 보조금 등 의존재원이 2301억 4100만 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총무위원회 소관 세출 예산안입니다.
총무위원회 소관 세출 예산은 총 754억 6700만 원으로 2012년 당초 예산보다 65억 3400만 원이 증가되었고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748억 200만 원으로 당초 예산대비 64억 8000만 원을 증액하였고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는 6억 6500만 원으로 5300만 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예산의 일반적 공통사항과 주요 증감내역으로는 일반적 공통사항은 국·시비 보조사업비 내시액 변경에 따른 예산의 증액 또는 삭감하고 어려운 재정난 해소를 위해 공공운영비, 수용비 등 경상경비의 예산을 절감하고 불요불급한 경비를 최대한 삭감하여 주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소규모 주민편익사업비 5억 원, 장림포구 명소화 사업 2억 원, 괴정2동 대티로~193번지 도로개설 5억 원, 구평동 화신아파트 일원 오수관거 설치 5억 원 등을 신규 편성하였고 2012년도 본예산에 반영하지 못한 공무원 인건비와 신평1동 본동 경로당 이전비를 편성하는 등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국·시비 등의 투자재원을 많이 확보하여 당면 현안사업과 주민불편사항 해소에 투자하였습니다.
다음 부서별 세출 예산안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13페이지 특별회계 예산안입니다.
우리 구 특별회계 중 총무위원회 소관 특별회계는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만 있습니다.
본 특별회계 세입 예산은 6억 6500만 원으로서 2012년도 당초예산보다 5300만 원이 증액 편성되었으며 부산 천연가스 발전본부의 지원금 6억 1100만 원을 국고 보조금 지원사업으로 정리하고 2011년 동 특별회계 정산결과 5300만 원을 순세계잉여금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출부분은 신평2동 비봉산 약수터 운동기구 설치 등 2건에 6억 6200만 원, 나머지 300만 원은 2011년도 이자발생분 반납을 위한 반환금으로 각각 편성하여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및 「사하구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 조례」에 적합하게 편성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5분간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1분 회의중지)
(11시 08분 계속개의)
지금부터 부서별 추경예산안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세입 예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질의와 답변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문 1답 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은 기획감사실장과 세무과장께서 해 주시고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하실 때는 답변자를 먼저 호명하신 후 배부해 드린 추경예산안 사업명세서 페이지를 알려주시고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범위는 추경예산안 사업명세서 세입 예산 부분 55페이지부터 68페이지까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연도 수입이 지금 19.52%가 증감이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떤 부분입니까?
그걸 해가지고 우리 세무과에서 특별징수를 해가지고 이게 증가됐습니다. 그에 따라……
매각된 부분 말씀 좀 해 주십시오.
위에 국유재산 매각은 재산해가지고 8200만 원 증가된 이것은 당리동 39-28번지 관음사 주변에 관음사에서 매입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매각한 것, 매각한 금액의 18%를 받은 금액이 8200만 원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그 밑에 구유재산 매각 다대1동 1551-4번지에 다대고등학교 맞은편에 옛날에 씨파크 내려가다 보면 우리가 거기 체육시설 하려고 문화시설인가 한다고 땅 100평인가 산 게 있습니다.
그게 이번에 지하철 공사에 포함되면서 그걸 판 금액의 차액입니다.
그 다음에 복지사업과에서 한 신평1동 경로당 매각 했지 않습니까, 이거 2억 2200만 원하고 그렇습니다.
세입예산에 대하여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김동하 위원님 질의하세요.
223호에, 이것은 기획실장님이 담당하시는지 세무과장님이 담당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월금이 당초 예산액에 왜 잡혀 있지 않습니까?
17억 7000만 원에 대해서 일반회계 국고보조 지금 집행잔액하고 이런 거 다 이월한 내용입니다.
그것을 합해서 29억 9600만 원 올해 이월해 가지고 추경에 세입으로 잡아놓은 것입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세입예산안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세무과 소관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를 받겠습니다. 사업명세서 책자 135페이지부터 137페이지까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정옥 위원님 질의하세요.
내년에 다시 편성해서 좀더 인터넷 납부가 많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어제, 아래 90 몇 만 원이 또 청구가 들어와 가지고 그래서 이것을 삭감을 하라고 해서 도리 없이 5% 삭감을 했는데 이것은 1/2이나 아니면 이대로 살려주셨으면 지금 92만 원이 청구돼 가지고 온 게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옛날에 예산이 없어 가지고 몇 년 치를 미뤄놨다가 이번에 지급을 한꺼번에 했거든요. 그래서 이것을 300만 원을 삭감을 하기는 했는데 위원님이 좋으시다면 1/2이라든지 아니면 살려주시면 좀 도움이...... 내년에 어차피 편성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배려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안 그러면 내년에 다시 또 편성해 가지고 어차피 돈을 줘야 되니까 지금 삭감 안 하고 금년 예산 가지고 주면 되거든요.
김석곤 세무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계속해서 기획감사실 소관 세출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추경예산안 사업명세서 책자 95페이지부터 100페이지까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정옥 위원님 질의하세요.
그 다음에 노트북, 프린터, 복합기, 컬러프린터, 문서세단기, 카메라, 책상, 의자, 캐비닛, 이중캐비닛, 회의용 탁자, 의자, 보조의자 이렇습니다. 전부 다 사용할 수 있는 현재의 감사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책걸상 다 이동합니다. 그대로 다 가져가고 인원이 늘어나는 부분에 대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비품 과 형태로 갖추어야 되니까 최소 비용으로 일단 계상을 했습니다.
이번에 조금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추경재원에 20대 정도 해 가지고 800만 원 일단 편성했습니다. PC는 저번 본예산에도 130대 편성되어 있었는데 이번에 내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위에 104대분 되어 있는 경정예산 4대분 돈을 그래서 520만 원 정도 올라온 것은 건설과에서 상사업비에서 돈을 일단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건설과 상사업비 부분에 대해서 직원들 PC 4대를 추가로 한 그 내용이고 다른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지금 프린터는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이번에 추경에 최소한 비용을 반영을 했습니다.
예측하지 못한 부분도 있고 법정을 꾸미다 보면 임차를 해 가지고 만들어야 될 부분도 있고 그 다음 위촉장도 제작을 해야 될 부분도 있고 홍보비도 어떤 부분에 대한 플래카드도 사업이 많이 일어나면 몇 월 며칟날 구민배심원을 실시합니다 하는 홍보도 할 수 있고 이래서 최소한의 비용을 운영비에다가 필요한 부분을 편성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사안에 따라서 조금 유동성이 있습니다마는 우리가 불필요한 예산은 집행을 안 하겠습니다. 최소비용을...... 처음 운영을 하니까 최소 비용이 256만 원은 있어야 나중에 예산이 없어서 운영이 안 된다면 상당히 문제가 있으니까 이해를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올해 본청 대회의실이 좀 꾸며질 것입니다. 앞에 무대하고 개조 작업을 하면 조금 변화가 되면 그 장소를 활용을 할 그런 계획에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우리가 한달 월 30GB사용으로 5개월만 사용하고 나면 연말 되면 포화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전자문서를...... 자료저장입니다. 자료저장 시스템인데 그러니까 재해복구하고 데이터 백을 하는 여러 가지 추가되는 부분이 많아서 용량을 지금 우리가 큰 부분을 2200GB를 설치를 해서 지금 현재 구입하고 있는 열 배입니다. 이것을 해소를 시켜야 되고 그런 문제인데 본예산에 편성을 해야 되는데 돈이 없어 가지고 올 연말까지는 지금 현재 남은 공간 가지고 조금 여지가 될 것 같아서 이번에 추경에 올렸습니다.
지금 현재 사용공간이 5개월 정도 되면 우리 자료 공간이 전부 포화가 됩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스토리지 구축비용을 편성을 했습니다. 앞으로 시행하고 있는 온나라 시스템 자료 저장 장치가 우리 구에서 실시가 될 것입니다. 결재시스템이 조금 다릅니다.
그것도 대비를 해야 되고 해서 이번 용량 확보가 가장 급선무입니다.
초기화면이 너무 복잡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구는 거의 다 몇 억을 들여 가지고 시하고 다 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진짜 예산이 어려우니까 조금 전체적인 개편을 억 단위로 1억이나 1억 3, 4000 해운대 같은 데는...... 그런데 비용을 그렇게 할 수도 없고 해서 조금 초기화면하고 접속하는 디자인 부분만 개선해 가지고 최소 비용으로 바꿔보자 이래 가지고 예산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간결하면서도 요사이 맞는 홈페이지로 좀 해야 되겠다 싶어서 우리 구가 늦은 감이 있습니다. 전부 다 바꿨는데 예산이 없다 보니까 우리 실의 욕심이라 하면 1억 2000만 원이면 전체적인 개편을 해 가지고 또 재정이 어렵고 이래서 조금 초기화면 디자인 쪽으로 개선을 하고 그래서 간결하면서도 주민들이 글자하고 그림 배치 관계를 바로 할 수 있도록 최신 웹 트렌드로 바꾸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주 호응이 좋습니다. 왜 그렇냐 하면 청장님하고 지적 하고 싶은 이야기하고 소관 과장님들 다 배석해서 답변드릴 수 있는 것은 답변 드리고 또 청장님 답변드릴 수 있는 것은 사심 없이 구정에 대해 가지고 열린 마음으로 대화를 해보자 해서 작년에 한번 했는데 올해는 반응이 주민들이 너무 좋아요.
여러 가지로 하고 싶은 이야기도 하고 그에 대한 민원도 해소되는 부분도 있고 해서 하반기에도 한 번 여러 가지 분야를 해서 대화를 한번 하는 게 좋겠다 싶은 그런 생각을 가지고 하고 있습니다.
7페이지 보면 홈페이지 초기화면 디자인개발에 있어서 2008년도에 하셨다고 하는데 2008년도 디자인 개발 시 디자인 개발비가 얼마 들었습니까?
그래서 이번에도 20대 정도 예산편성이 되면 너무 낡고 내구연한이 오래된 부서는 선정을 해서 교체를 해주는 것이 맞겠다 해서 했습니다. 일단 최소한 비용을 올렸습니다.
그래서 개인 업무용 컴퓨터 자체는 성능이 좋은데 일반 구민들이 접속해서 따라가려면 이게 못 미치거든요. 그래서 그런 데 예산을 반영시키더라도 홈페이지 자체 시스템을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많이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5년 만에 한 번 사무기기를 바꾼다 했는데 사무기기가 타 구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우리 사무실이나 이런 데는 렌탈을 많이 하고 있거든요. 렌탈을 하는 것을 우리 구에서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은 우리가 예산편성 부서에서 진짜 전산 관련된 부분은 이번에 부산시 기획 감사도 전산부분 받았습니다. 부산시 감사를 전체적으로 종합적으로 별도로 받았습니다. 그러니까 이 부분은 우리가 심도 있게 전체적인 문제를 예산 범위 내에서 차질 없도록 기획감사실에서 챙겨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다음은 동주민센터 일반회계 추경사업예산안 책자 189페이지부터 212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것은 당초에 컨테이너를 요구를 해서 제가 안 된다. 매립지 자체에 해놓으면 도시미관도 그렇고 해서 다시 디자인해서 모양을 아름답게 집 모양으로 아름답게 펜션 형태로 조그맣게 해서 음악회 하고 장비 같은 것을 보관할 수 있도록 밖에서 보면 모형을 배치를 시켰습니다. 디자인해서 우리가 그걸 보고 아, 이 정도면 한 쪽에 예쁘장하게 작게 해서 설치하면 문제가 없겠다 해서 비용을 일단 동장한테 받아서 편성을 해줬습니다.
고민을 하다가 보관 장소가 없다 보니까 들고 오고 설치를 하고 하니까 동에서 실제로 너무 힘들다. 그래서 조그마한 장소를 적이 공간에 해줬으면 좋겠다 해서 처음에는 컨테이너로 왔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모양을 바꾸고 디자인은 정회시간에 위원님께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위원님 지적도 좋은 말씀입니다마는 이게 동의 애로사항으로 우리가 받아들인 거지 우리가 선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김동하 위원님 질의하세요.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기획감사실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홍순찬 기획감사실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5분간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7분 회의중지)
(11시 49분 계속개의)
지금부터 창조도시기획단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추경예산안 사업명세서 책자 103페이지부터 108페이지까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복조 위원님 질의하세요.
그래서 콘텐츠가 개발이 되면 축제를 통해서 주민들하고 소도하고 연결될 수 있는 것을 테스트해서 가능성이 있는 것은 충분하게 우리가 발전시켜서 이 축제를 더 발전시킬 그런 생각으로 있습니다.
행사를 죽 지켜보고 어떤 점이 미흡하고 해서 내년에는 뭘 보완시킬 것이냐 하는 이런 용역비는 크게 많이 들어가지는 않겠지만 필요할 것 같고 2200만 원 이 큰 규모는 올해 첫 해니까 들어가는 거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시에 협의를 해서 낙동강 에코문화축제를 안 하고 감천문화축제를 했을 경우에 이 돈이 지원이 되는가는 또 추후 협의를 해야 되고 내년부터는 감천문화마을 축제라 해가지고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협의를 해야 될 사항입니다.
사업설명서 책자 9페이지에 동매산누리센터 조성하는데 보상비가 여기도 마찬가지로 매입비죠?
예를 들어서 1/3도 안 되겠구만 그 돈을 주고 샀다고 말이 많은데 이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리 과에 예산이 계상되어 있지마는 실지 사업 추진은 복지사업과에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돈이 좀, 제가 정확한 답변이 될는지 모르겠습니마는 매입하는데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은 신평시장 옆에 주차장,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꼭 그 지역이 필요하다하는 그런 판단에서 매입하다 보니까 조금 그런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누가 보더라도 이것은 어떤 누구 하나 살려주는 거 아닌가 이런 식으로 말을 참 노골적으로 하는데 이게 참……
저희들은 예를 들어서 구 의원 입장이니까 이쪽저쪽 다 누구 편을 들어줄 수 있는 그런 건 아닌데 객관적으로 볼 때 다른 사람들이 그런 말을 많이 하거든요.
그래서 이게 진짜로 적절하게 매입 금액이 되는 건지 우리는 알 수가 없지마는 이런 소리를 많이 듣습니다.
그래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주민들이 보는 시선이 그러니까 말을 안 할 수도 없고 한번 물어봅니다. 이상입니다.
예산안 책자 104페이지 하단부에 보면 행복마을 진입로 도시계획시설 결정용역 2000만 원 이렇게 있는데 현재 진입로가 좁아서 진입로를 확장하는 그런 계획입니까?
이건 뭡니까?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것은 조금 내년 초나 늦어질 것으로 그렇게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다른 집기라든지 의자라든지 그런 것은 포함이 안 된 것 아닙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동하 위원님 질의하세요.
거기 보면 축제 콘텐츠 개발한다고 해서 2200만 원 예산이 잡혀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할 때는 감천문화마을 구성되어 있는 그 자체를 보존을 하고 하는 게 기본인데 거기서 축제를 개발해서 축제를 한다는 것은 제가 볼 때는 별 큰 의미가 없지 않느냐 그리고 만약에 꼭 그렇게 해야 될 것 같으면 감천문화마을 자체를 우리 구에서 활성화 시키는 방법 말고 부산시에서 전부 다 진행할 수 있도록 단장님께서 충분히 하시면 되지 않을까 하는 제 생각입니다.
감천문화마을 그 자체에서 사람들이 와서 하는 거지 그걸 개발해 가지고 뭐 어떤 축제를 하겠다는 것은 제가 볼 때는 큰 메리트가 없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밑에 보면 민간행사보조 해가지고 지원단체에 5000만 원을 주는데 지원단체가 감천문화마을 주민협의회에 주죠?
어차피 정산관계라든지 이런 것은 저희들하고 같이 해야 되기 때문에 크게 예산이 잘못 집행이 되고 나중에 정산에 문제가 있고 하는 그런 것은 염려를 안 하셔도 되고요.
방금 말씀하신 감천문화마을이 가지는 최대 매력이 장소성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충분히 올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겁니다.
그 장소성만 가지고 축제를 할 수는 없습니다. 축제는 말 그대로 하나의 산업인데 여기서 여러 가지 콘텐츠를 넣어야 됩니다.
콘텐츠를 넣어서 이 사람들이 와가지고 예를 들어서 우리 관내에 어묵이 유명하다 그러면 그 자리에서 축제를 하면서 사람들이 오게 만들어 가지고 그 자리에서 어묵을 한 번 판매를 해 보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그러니까 여러 가지 콘텐츠를 개발해서 하게 되면 그 관광객들의 반응을 보는 겁니다. 얼마만큼의 사람들이 반응을 하는지 효과가 있는지 이걸 봐서 거기서 효과가 있는 것은 계속해서 발전을 시켜서 주민의 지역소득과 연계를 시키는 겁니다.
장소를 보여줘 가지고는 주민들의 소득이 안 되는 겁니다. 그냥 왔다가 지나가는 그런 형태가 되겠고 기존 우리가 축제다 생각하면 그냥 사람들만 많이 모여가지고 와서 주민화합이라든지 소비적이고 낭비적인 이런 축제가 많은데 요즘은 축제 콘텐츠가 지역개발, 그러니까 축제를 하고 난 뒤에는 반드시 그 지역에 얼마만큼 소득이 부과되도록 하는 이런 걸 저희들이 저나, 우리 주민들 이런 사람들이 그걸 개발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서 콘텐츠를 개발해 보자 하는 겁니다.
그래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게 다른 사례를 한 번 비교를 해 보면 충청도에서 하는 충무공 이순신 축제가 있습니다.
이 축제가 상당히 오래 됐습니다. 오래 됐지마는 이름은 그럴싸한데 3일 간 축제를 하는데 좋은 콘텐츠가 없기 때문에 충무공 이순신이라는 그 이름은 좋지만 축제가 각광을 못 받고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우리도 이왕 감천문화마을 축제를 할, 지역개발형으로 하려고 하면 제대로 된 콘텐츠를 일단 전문가들한테 자문을 받아서 한번 해 보려고 하는 그런 사항입니다.
그래서 물론 2200만 원이라 하면 돈이 큰 돈이 될 수는 있습니다마는 어차피 처음 시작할 때 제대로 된 걸 한 번 해가지고 이걸 매년 또 컨설팅을 받고 보완을 시키면 이게 1, 2회 해서 끝나는 게 아니고 계속 연속성으로 가야 되기 때문에 신속 가능한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좋은 콘텐츠를 개발해야 된다 하는 그런 차원에서 저희들이 예산을 확보하고 업무를 하고자 하는 그런 사항입니다.
그렇게 많이 이해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 용도는 어느 용도로 지급하는 겁니까?
우리가 산출을 한 번 해봤는데요. 그래서 방금 제가 말씀드린 콘텐츠가 나오면 그 콘텐츠를 준비하는 여러 가지 재료라든지 이런 부분이 조금 돈이 많이 들어갈 것이고 그리고 전국적으로 알려야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와서 반응을 봐야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오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홍보하는 게 거의 대부분의 예산이 집행됩니다.
홍보는 그 지역에 있는 청사초롱 등을 단다든지 배너광고를 단다든지 해서 전국에 알리는 이런 사항도 있고 주민들이 주로 해야 될 것은 골목길에 장소설치 하는 것 하고 그러니까 방금 제가 말씀드린 그 두 가지를 빼면 나머지는 미미합니다.
그래서 크게 집행에 어려움이 있고 하는 또 민간단체에 줘서 집행에 문제가 생기고 하는 그런 요소는 거의 없다 그렇게 말씀을 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우리 구에 행복만들기 사업이 몇 개나 있습니까?
내년에는 계속 저희들이 응모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응모가 되면 시비가 많이 지원이 되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창조도시기획단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박철하 창조도시기획단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점심식사 후 1시 30분까지 정회까지 하고자 합니다.
(12시 10분 회의중지)
(13시 37분 계속개의)
지금부터 총무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총무과 일반회계 추경예산안 사업명세서 책자 113페이지부터 123페이지까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복조 위원님 질의하세요.
그래서 이게 군인 복장이 바뀜으로 해서 이것을 상당히 군부대에서 고무적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지원해주려고 이렇게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제까지는 노조에서 지원되고 우리 과장회에서 좀 지원하고 그렇게 해서 운영을 해왔는데 이것을 직원들 사기앙양과 복지향상을 위해서 500만 원 편성한 금액이 되겠습니다. 이게 실시할지 안 할지는 유동적입니다. 우리 노조하고 협의를 해야 되는 그런 사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감천2동에는 아동센터 부족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거기에 가건물 형식으로 20평 정도 지어 가지고 거기에 아동센터의 급식소로 이용할 그런 계획으로 저희들이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오다겸 위원님 질의하세요.
실제로 매칭사업이다 보니까 일단은 확보를 해야 됩니다. 그래야 시에서 7500만 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길목마다 공공버스나 지하철 그런 것을 탈 수 있도록 홍보활동을 하고 있고 그래서 올해하고 내년에는 주차 전쟁이 있을 것으로 그렇게 예상이 됩니다. 지금 다른 대책이 없습니다.
제1해수욕장 복원한다고 해 가지고 거기에 집중하고 있는 편인데 저 개인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일단은 해수욕장이 공사 중에 있다 할지라도 거기를 알고 찾아오시는 분이 있거든요. 여름에 7, 8월에 아이들을 데리고 그 인근 주민들은 물놀이 하러 옵니다.
기존 있는 것에 대해서 더 이상 심하지 않게 유지보수는 해줘야 되는 게 우리 구에서 해야 할 일이라고 보는데 지금 현재 7, 8년 전에 해수욕장 모래를 한번 이렇게 준설을 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때는 냄새도 많이 안 났다고 하는데 지금 7, 8년 전이기 때문에 한 번 더 해줘야 되지 않나 싶고 또 그것을 시에다가 건의를 해 가지고 다대해수욕장 유지보수비를 더 많이 시비를 가져오시면 좋겠거든요.
지금 여기 안 그래도 제가 서두에 말씀드린 게 타구 해운대나 이렇게 비교할 수는 없을지라도 거기에 1억 간다면 우리는 7, 8000이라도 가지고 와가지고 유지, 보수하는데 투자될 수 있도록 해야 되는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이복조 위원님 질의하세요.
현재 설치 다 하고 난 뒤에 혹시……
거기에는 제가 타 구에 가 봐도 중간 중간에 잠깐 사람이 머리를 식힐 수 있도록 아름다운 시구(詩句)가 되어 있어서 산책을 하다 보면 한 편의 시를 통해서 머리도 식히고 기분도 좋아지고 하는데 그런 게 전혀 없고 지금 이정표만 되어 있더라. 그리고 스토리텔링으로 아주 딱딱하게 설명이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사실은 그런 걸 보면서 주민들이 감정적인 코드에 산에 가서 휴식을 취하고 하는데 스토리텔링이라 해서 거기에 대한 유래라든지 이런 걸 해놨는데 그런 것보다는 중간에 산책하시는 주민들을 위해서 한 편의 시를 해놓는 것도 좋지 않나 생각되거든요. 향후 그런 일을 하실 때는 표지만 할 게 아니라 그런 부분도 조금 더 감안하셔서 하면 행정이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이번에 연가보상비 지급기준이 바뀌어서 상·하반기 2회에 걸쳐서 지급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10일 이상 연가가 남은 사람에 한해서 5일분을, 그러니까 직원들의 하계휴가비를 활용하라는 차원에서 먼저 5일분을 지급하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연 2회로 지급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13시 59분 회의중지)
(14시 01분 계속개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다음은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 추경예산안 사업명세서 책자 383페이지부터 388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총무과 소관 추경 예산안에 대한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권수혁 총무과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04분 회의중지)
(14시 20분 계속개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재무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추경예산안 사업명세서 책자 127페이지부터 131페이지까지 재무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받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세 대 구입할 목적을 잡은 게, 그때 1억 예산을 잡을 때 부구청장님 차하고 하여튼 세 대를 잡았습니다.
이번에 6700만 원 늘어나가지고 지금 구입을 더 하게 된, 네 대를 구입하는 걸로 되어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업무추진이 제대로 안 될 것 같더라고요. 저희들이 나가면 오전, 오후 다 쓰게 되는데 특히 토지정보과 같은 경우는 그때그때 현장 나가야 되는 경우가 생기고 민원인 같은 경우도 저희들 뜻에서 현장 나가는 것이 아니고 민원인들한테 맞춰서 현장 나가다 보니까 토지정보과는 토지정보과 대로, 저희 재무과는 재무과 대로 그렇게 소형 겸용차량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을 했습니다.
차량이라는 게 내구연수가 5년이건 10년이건 타더라도 사고도 안 난다는 보장도 없고 등등 했을 때 제가 볼 때는 우리 구청에 공무원 사람 한 사람 늘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차도 하나 늘어나버리면 그만큼 유지하고 관리하기 힘들기 때문에 금방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재무과에서 차타고 나가면 하루 종일 거의 걸린다면……
안 그래도 우리 김동하 위원님 질의한 부분에 조금 저도 추가로 여쭙겠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 부구청장 전용차량 구입비가 지금 3200만 원 잡혀 있네요?
부구청장 전용차량 같은 경우는 2500cc 이하 미만에서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저는 다른 타 구의 자치단체도 보면 요즘에는 전기 차 하이브리드 카를 많이 사용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우리 여기 보면 유류비도 많이 들어가고 하는데 혹시 그런 쪽으로 구입을 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 어떻게 지금 견적은 다른 부분 받아본 거 있습니까?
2013년도에는 업무용 소형 전기차를 구입해서 시범적으로 운영해 볼까 하고 지금 국비 신청을 해놓고 있는데 그런데 전기자동차는 단가가 아시겠지만 굉장히 높습니다.
지금 소형경형 모닝 같은 경우는 1200만 원대인데 전기 차 같은 경우에는 4500만 원 비싼 것은 6500만 원 그리고 또 충전기도 설치를 해야 되고 그런 문제가 있기는 있지마는 앞으로 추세가 그러니까 저희들도 내년부터는 연차적으로 국·시비 지원을 받아서 물론 구비가 좀 많이 투입되기는 하지만 국·시비 지원을 받아서 전기차를 구입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요즘에 에너지 절약도 많이 다각도로 주장을 하고 녹색성장 많이 외치는데 구호만 외치는 게 아니라 한 번 이렇게 업무 행정하시는 분들이 먼저 앞서가지고 추진하신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좀 더 전기 차 성능이 나아지면 내년부터는 저희들 위원님 말씀처럼 연차적으로 국·시비 지원을 받아서 폐차하는 것부터 바꿔서 그렇게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좀 세 대 까지는 굳이 필요 없고 경차 한 두 대 정도의, 지금 세 대인데 경차 두 대인데 한 대만 해도 구입해도 안 되나 싶네요.
내년에 전기 차 한 대 또 구입하시고……
다대도서관은 별개로 떨어져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그리고 작은 도서관들도 많고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하고 경차도 저희 과하고 토지정보과도 제가 재무과 차량 쓰는 업무량을 보니까 사실은 예를 들면 재무과 차량이다 이러면 토지정보과에서는 좀 쓰기 어려운 지경에 이를 것 같은 그런 생각도 듭니다.
하여튼......
김동하 위원님 질의하세요.
그래서 추가로 1억 2100만 원이 들어가는데 우리 구유재산 보면 5억 1312만 6000원 팔고 국유재산 6억 3353만 4000원에서 1억 2100만 원 차이인데 우리 구유재산이 공유재산 매각 처분할 때 5억 이상 되면 구의회에 심의를 받아야 되는 것 아닙니까?
10억 이상 되어야 구의회에 심의를 받게 되어 있습니까?
상세한 내용이 지금 130조 보면 나와 있는데 현재 우리 부설주차장 내 CCTV가 없습니까?
설치운영비입니까?
설치비는 리스로 하기 때문에 얼마 안 들었고 앞으로 매달 지불해야 될 돈이 15만 원이기 때문에 운영비가 들어가 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재무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손병렬 재무과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3분 회의중지)
(14시 37분 계속개의)
지금부터 문화관광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추경예산안 사업명세서 책자 141페이지부터 149페이지까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정옥 위원님 질의하세요.
어린이합창단 1박 2일로 수련원에 체험활동 간다는데 근교 수련회 해놨는데 금액이 50만 원, 차비가 50만 원 정도 같으면 하루 종일 운행할 수 있는 금액인데 그런데 근교에 가면 가까운 데 가면 그렇게 차비가 들지 않을 건데……
그래서 합창단원들의 어머니들 그런 분들이 참여하는 자모회를 또 구성해 놓은 게 있습니다.
어린이합창단 부모들……
별관 5층 합창단실 하는데 거기에 애들 할 때 이 자모회에서 애들 간식 주는 것 안 있습니까?
그렇게 하면서 또 어린이합창단 운영하면서 어떻게 하면 좋겠다 하는 걸 나름대로 구에 같이 의견도 교환하고 하는 그런 자모회가 되겠습니다.
경비를 자모회까지 지불하는 겁니까?
4페이지 보면 어린이합창단 운영에 관해서 피아노 및 의자구입이 있는데요.
지금 어린이합창단 운영 연습실이 어디입니까?
그래서 이번에 어린이합창단 하면서 한 대 구입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날짜 다르잖아요.
그런데 처음에 하다가 왜 안 됐느냐 하면 이 소년합창단이 초등학교 1학년에서 6학년까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애들이 토요일 날 오는데 어머니 합창단을 자기 차가 있기 때문에 되는데 이 애들은 가만 보니까 을숙도문화회관 거리상 문제가 많아서 결국 우리 사하구청 앞에 지하철만 내리면 다 된다 싶어서 장소를 편리성에서 바꾼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어느 정도 모아지는 게 아름답게 하려면 연습세트장이 오히려 현재 여기 5층에 있는 별관보다는 을숙도문화회관 소극장이 방음도 잘 되어 있고 음악적으로 예술 공연할 수 있는 그런 조건들이 다 좋다고 보거든요.
교통적인 그런 부분만 감안한다면, 지금 현재 아이들이 제가 저학년이 아닌 5학년, 6학년 4, 5학년이죠?
어머니나 따로 차로 이렇게 해 주지 않습니까?
그러면 피아노를 굳이 구입할 필요도 없고 의자도 구입할 필요 없고 아주 거기가 더 좋을 거라고 저는 보는데 조금 한 번 더 생각을 하시는 게 저는 더 좋을 것 같네요.
저희들이 그 부분 충분히 생각했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어린 애들이 연습 매주 하는데 을숙도문화회관까지 오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전부 우리 관내니까 가까운 교통 편리한 사하구청이면 하겠다 그래서 연습은 우리 별관 5층 연습실에서 하고 앞으로 공연이라든지 이런 것은 어차피 을숙도문화회관에서 한다 이렇게 해가지고 그렇게 한 걸로 충분히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복조 위원님 질의하세요.
이복조 위원입니다 금방 우리 오다겸 위원님 질문에서 보충으로 말씀드리는데 토요일 날 보통 연습 몇 시간 합니까?○문화관광과장 민병주 9시부터 12시까지 세 시간 하고 있습니다.
○이복조 위원 오전 9시부터……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예.
○이복조 위원 그럼 거기는 별관 5층은 냉난방이나 장비는 다 설치되어 있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지금 그게 뭔가 하면 장소가 없어서 우리 구청 직원들 이번에 체력단련실 안 있습니까? 5층에 옛날 도시개발과 그 자리에 하고 있는데 냉반기하고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복조 위원 냉난방기도 다 설치되어 있는 상태입니까?
제가 생각할 때 피아노 한 대 구입하는데 1600만 원 들어가더라고요. 그렇지 않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예.
○이복조 위원 장미합창단도 우리 을숙도 소극장에서 한다면 예를 들어 지금 우리 구청에 차량이 있지 않습니까?
25인승도 있고 있는데 이런 부분을 활용해서 애들을 토요일날 한 번씩 순회를 해서 태울 수 있는 이런 방안도 연구해 볼 필요가 안 있겠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예, 그 방법도 저희들이 이걸 하면서 충분히 검토를 했습니다.
다 했는데 결국 피아노를 구입 안 하고 기존 우리 있는 을숙도소공연장에 있는 피아노를 해도 좋겠다 그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그래서 또 여기 하겠다 하고 했는데 결론적으로 저희들 생각했을 경우에 결국 이 어린이합창단, 어린이 애들이라든지 모든 편리성을 봤을 경우에는 우리 구청에서 하는 게 낫겠다 그렇게 해서 결정된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복조 위원 버스 이것도 한번씩 운영을 하는 것으로 검토를 했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예, 버스도 하는데 결국 버스도 하면 기사가 계속 토요일도 해야 되고 그러면 공무원 주5일 근무에 여러 가지 문제도 있을 수 있고 그런 것을 충분히 판단을 저희들이 했습니다.
○이복조 위원 차후 적으로 경비를 소요할 때 그게 더 많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피아노 구입하는 게 예산 적으로 볼 때 더 적게 들어간다고 생각하신 것입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예, 그리고 하면서 피아노 구입하는 것은 우리 본관 4층에 한 번씩 공연하고 있는데 거기도 피아노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때도 피아노를 써야 되겠다 여러 가지 의견이 있어서 말이 있어서 구입하는 것으로......
○이복조 위원 별관 5층에 75명이라는 합창단원들이 불편 없이 연습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합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예, 옛날 도시개발과 그 자리 전체가 되겠습니다.
○이복조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물어보겠습니다. 경상사업명세서 2페이지 보면 하단오거리에 야간조명설치 3000만 원 올라왔지 않습니까? 정부시책은 에너지 절감해 가지고 예를 들어 야간업소라든지 이런 데에 12시 넘으면 네온간판을 꺼라 이렇게 시책이 내려오는데 굳이 지금 에너지 절감 차원인데 이게 3000만 원 들여 가지고 꼭 해야 될 이유가 뭡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그런데 저희들이 위원님들도 잘 아시다시피 작년에 설치한 게 다대포해수욕장하고...... 하단오거리에는 교회 협찬을 받아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교회에서도 안 된다고 하고 다대포해수욕장도 작년에 예산 없으면서 우리 풀예산으로 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사하구 전체에서 빛의 거리 해 가지고 전기를 아낀다는 것은 맞는데 부산시에 보면 구·군에서 크리스마스트리하고 연말 되면 하거든요. 그래서 우리 사하구도 우리 구의 위상이라든지 거기에 걸맞게 하는 게 안 맞나 이래서 한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복조 위원 예를 들어 가지고 빛의 거리라 하면 하단오거리에 보면 차들이 왕래를 하잖아요. 사람이 도보를 해 가지고 빛의 거리를 볼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그것은 하단오거리 보면 교통섬 안 있습니까? 거기에 크리스마스트리로 해 가지고 사하구 상징해 가지고 만들어가지고 하고 또 하나는 우리가 감천국민체육센터 앞에 교통섬이 있거든요. 거기 작년에도 했다 아닙니까? 그 자리에 하고 1500, 1500해 가지고 두 군데 대해서 나름대로 쓸 계획으로 한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복조 위원 이게 빛의 거리가 아니고 조형물 같은 것을 만들어서......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예, 맞습니다.
○이복조 위원 이것 아닙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예, 맞습니다.
○이복조 위원 그래서 제가 볼 때에 어떤 빛의 거리 해 가지고 예를 들어가지고 주민들이 빛의 거리를 한 번 걸어간다든지 이렇게 향수를 젖게 한다든지 이렇게 하면 모르겠는데 어떤 특정 조형물을 세워놓는데 3000만 원 들여서 굳이 이렇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경관조명입니다.
○이복조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용덕 이복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동하 위원님 질의하세요.
○김동하 위원 과장님, 방금 이복조 위원님 질문한데 추가로 질문하겠습니다. 조명한다고 3000만 원하는 것은 하시겠다 하니까 좋습니다. 우리 하단오거리하고 에덴공원 저쪽으로 권역에 거리 조성한다고 해 가지고 예산이 많이 투입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그렇습니다.
○김동하 위원 그 젊음의 거리 조성할 때 문화관광과장님하고 커뮤니케이션해 가지고 조명 이런 것을 설치하면 되지 않을까 하고 제 생각인데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하단오거리 빛의 거래 해 가지고 예산이 십 몇 억해 가지고 하는 공사는 하단 밑에 안 있습니까? 동대 전부 해 가지고 10억 해 가지고 하는 것은 기존 현재 설계를 해 가지고 그것은 기존 시설물 안 있습니까? 영구시설물을 하는 것이고 이것은 12월, 1월 두 달 정도해 가지고 야간 경관조명해 가지고 그러니까 사하구를 찾는 구민들이 볼 수 있는 그런 하나의 볼거리 제공 그런 것으로 차원이 좀 틀린다고 생각합니다.
○김동하 위원 그래서 제가 묻고 싶은 것은 그러니까 금방 답은 제가 잘 들었습니다. 그 예산을 가지고 할 때 3000만 원 같으면 쪼개 가지고 이쪽으로 해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은데 따로 예산을 책정해 가지고 하겠다 하니까 의문이 돼서 묻습니다.
그리고 지금 내용상으로 보면 겨울밤에 볼거리 제공인데 여름밤에 볼거리 제공은 없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그것도 하면 좋겠지만 이것도 사실 어려운 판인데 그것까지 다하면 돈이......
○김동하 위원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꼭 조명설치하면서 이게 왜 겨울밤에 볼거리만 되는지 이거지 여름밤에 볼거리도 있어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이야기입니다.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하여튼 그 방법도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김동하 위원 이상입니다.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용덕 김동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겨울은 춥잖아요. 나무가 잎이 없기 때문에 그런 게 있지만 여름에는 잎이 피어있기 때문에 무성하지 않나 느껴집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오다겸 위원님 질의하세요.
○오다겸 위원 경상사업명세서 1페이지에 보면 사하문화원 지원해 가지고 500만 원 증액이 돼 가지고 올라와 있습니다. 지금 토요문화학교가 1기 프로그램 운영이 다 됐고 지금 2기하고 3기 운영하려고 하는데 1기 같은 경우에 성과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1기는 잘 아시다시피 지금 현재 토요문화학교 해 가지고 초등학생하고 학부모해 가지고 20명 정도 계속 하고 있고 이것도 뭔가 하면 토요일 날 9시부터 12시까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오다겸 위원 20명을 했습니까? 끝났겠네요? 1기 20명……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예, 이번 주 끝이 나고 2기 모집해 가지고 하고 있습니다.
○오다겸 위원 하고 난 뒤에 프로그램 만족도 같은 것은 어떻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만족은 쉽게 말하면 문화체육관광 공모사업으로 해서 우리 구에서 매칭하는 것으로 현재 50명 접수해서 지금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다겸 위원 지금 만족도를 묻고 있거든요. 1기가 끝났으니까 2기, 3기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되는데 수정, 보완할 수 있도록 우리가 프로그램 끝나고 나면 반드시 만족도를 우리가 얘기하지 않습니까? 만족도에 대해서 지금 자료가 있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만족도는 을숙도문화원에서 사실 운영하기 때문에 아직 거기까지는 저희들이 파악을 못 했습니다.
○오다겸 위원 지금 사하문화원에 대해서 우리가 구비가 굉장히 많이 신규 사업도 많이 지원을 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 관리 감독을 하시는 게 과장님 하시는 일이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초기에 불편함이 없는지 또 뭐가 부족한 것을 캐치해서 사하문화원이 바르게 처음에 나갈 때 인건비 문제가 많이 문제가 되었고 하기 때문에 지도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 가지고 정말 사하문화원이 있게 된 취지에 어긋나지 않게 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잘 알겠습니다.
○오다겸 위원 지금 현재 500만 원 증액되면 2, 3기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 말씀이네요?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예, 전체 사업비가 3500만 원인데 이거 문화원에서 뭔가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 할 적에 2000만 원을 문화공모 따오기 위해서 문화원 자체 예산 1000만 원 또 하면서 우리 구의 구비가 투입 안 되면 안 된다 해서 500만 원 그래서 우리 구에서 500만 원 투자하면 3500만 원의 예산을 해서 우리 구민들한테 나름대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서 이것도 나름대로 심혈을 기울여서 신청해서 선정된 사업이라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다겸 위원 그래서 사실은 문화원에 대한 문화강좌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많거든요. 홍보가 잘 안 돼 가지고 현재 인원이 20명이 1기를 했다고 했는데 2, 3기에 인원 모집 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현재 2기에 홍보를 하면서 총 이십 몇 명했고요, 지금 2기에는 반응이 좋아서 50명이 접수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오다겸 위원 그러면 지금 지역역사·예술·문화강좌에 대한 프로그램에 구체적으로 아이들이 몇 명이 참가했는지 1기에 대한 자료가 있습니까?
○문화관광과장 민병주 자료 있습니다. 자료 드리겠습니다.
○오다겸 위원 나중에 자료 전달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용덕 오다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문화관광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민병주 문화관광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54분 회의중지)
(14시 56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용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민원여권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추경예산안 사업명세서 책자 153페이지부터 156페이지까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다겸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이용덕 오다겸 위원님 질의하세요.
○오다겸 위원 채봉화 민원과장님, 반갑습니다. 오다겸 위원입니다. 본인서명 사실확인서 발급을 위해서 자료를 올리셨는데 사실 우리 관공서에서 민원여권이 가능한 것이지요? 이 인감에 대해서......
○민원여권과장 채봉화 동사무소하고 전체적인 사항입니다.
○오다겸 위원 전국적인 관공서 전부 다 같이......
○민원여권과장 채봉화 다 통합해서...... 예, 법률이 제정됨으로써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오다겸 위원 혹시 은행하고는 다르지요?
○민원여권과장 채봉화 은행은 차후에 13년 8월 1일부터 5년간 단계적으로 전자서명을 해서 조금씩 확대할 것입니다. 일단 관공서에만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오다겸 위원 이렇게 되면 굉장히 주민들이 인감에 대해서 분실할 우려를 한다든가 이런 케이스는 없을 것 같은데 좋은 취지라고 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용덕 오다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동하 위원님 질의하세요.
○김동하 위원 사업명세서 154페이지 맨 하단에 본인서명사실확인제 담당자 보증보험료 1월해 놨는데 그러면 3만 원에 19명인데 한달 분씩 보험료란 말입니까?
○민원여권과장 채봉화 그게 올해 12월 1일부터 시행하기 때문에 추가되는 부분입니다. 한 명에 대한 추가부분이 3만 원씩 해서 19명 원래는 20명인데 예산절감이 3만 원 정도 될 것 같아서 19명으로 됐습니다.
○김동하 위원 보험료가 그러니까 한 달에 3만 원이다 이 말입니까?
○민원여권과장 채봉화 한 달에 3만 원이 아니고 12월 1일부터 그 전에는 보험료가 3억 이었거든요. 보상한도가 지금 서명제도가 됨으로써 보상이 5억이 됩니다. 그 추가분이 한 달에 1인당 3만 원이 계상된 것입니다.
○김동하 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용덕 김동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민원여권과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채봉화 민원여권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내일 오전 10시 30분에 시작해서 보건소, 을숙도문화회관, 다대도서관 순으로 부서별 심사를 마무리하고 종합적인 계수조정을 실시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59분 산회)
오다겸 김동하
고광웅 이복조
김경열 한정옥
이용덕
○출석전문위원
김 호 준
○출석공무원
총무국장노기섭
보건소장서정희
기획감사실장홍순찬
창조도시기획단장박철하
총무과장권수혁
재무과장손병렬
세무과장김석곤
문화관광과장민병주
민원여권과장채봉화
【보고사항】
○의안회부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2012년도 제3차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계획안
(이상 2건 6월 12일 사하구청장 제출)
이상 2건 6월 12일자로 회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