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회 사하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부산광역시사하구의회사무국

1995년5월8일(월) 오후4시

제42회사하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의사계장 : 양종호)


(16시00분 개식)

○의사계장 양종호  지금부터 제42회 사하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제창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으로부터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삼현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38만 구민의 복지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강병조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로 이어지는 「가정의 달」에 여러분을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지난 달 14일 우리 고장 발전과 우리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일찍이 찬란한 희망을 품고 우리와 함께 초창기 구의회 의원으로 눈부신 활약을 하였던 한정동 의원이 동료의원의 걱정과 염려한 보람도 없이 임기를 다하기 전에 젊은 나이인 48세에 유명을 달리 하였습니다.
  앞으로의 전도가 유망하고 할 일이 태산같은데 웅지를 펴지 못하고 고인이 된데 대해 동료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아쉬운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아무쪼록 저 세상에 가시더라도 극락세계에 안주하시고 한 의원이 못 다 이룬 우리 고장 발전을 남은 우리 동료의원들이 일심동체가 되어 전심전력을 다하여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아무쪼록 편히 잠드시고 삼가 명복을 빌어마지 않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지난 달 28일 대구에서 발생한 도시가스 폭발사고로 인하여 유명을 달리하신 영령들에게 삼가 명복을 빌며 아울러 부상주민들의 빠른 쾌유를 빌어마지 않습니다.
  이제 결코 대구가스 폭발사고와 같은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이를 교훈 삼아 우리들은 더욱 더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나가야 하겠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관내도시가스, 가정용 가스에 대하여 안전점검을 실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 나가는데 최대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당부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지방자치시대 개막을 흥분과 기대로 맞이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 4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지난 4년동안 과연 바람직한 지방자치의 실현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그리고 우리를 선택한 구민의 뜻을 헤아려 앞으로 펼쳐나갈 건전한 지방화시대를 구현하는 기반을 다지는 주역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다 하였는지 또한 우리의 의정활동이 구민의 가슴에 닿도록 구민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구민과 호흡을 함께 하고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구민과 함께 하는 의원, 구정을 선도하는 구의회, 지역발전에 앞장서는 의정활동을 위하여 우리가 적극적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 하였는지 우리 모두가 성찰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제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게 됩니다.
  지방자치 실시는 도약의 가능성과 추락의 위험성을 함께 내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을 경험으로 지방자치를 진정 알게 되었고 또한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적극적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것입니다.
  친애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사실상 이번 42회 임시회가 우리들에게는 마지막 회기가 되지 않나 생각이 되어 집니다.
  이 마지막을 마무리 짓는, 유종의 미를 거두는 것은 더욱 중요하고 알찬 결실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95년도 제1회추경예산안과 조례안, 채무보증동의안 등이 상정됩니다.
  최선을 다하여 안건심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그동안 구 현안문제 해결과 주민복지증진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 저희들의 의정활동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과 그리고 그 동안 지방자치제도의 기반을 더욱 확고히 구축하고 활성화 시키는데 동료의원 여러분의 배전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해마지 않습니다.
  여러분들께서 하시는 일들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뜻한 바가 달성되고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양종호  이상으로 제42회 사하구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16시07분 폐식)